본문 바로가기

Daily/Review

취미생활, 관심사 소모임 어플 문토 MONTO 소셜링후기

728x90
728x90
SMALL

최근 나의 가치관을 찾아가며 취미나 관심사에 대해 고민하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고민하고 어떻게 살아왔을까? 생각해 보다가 어플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했다.

[문토 MONTO]

관심사를 통한 취미생활, 원데이클래스, 소통, 산책, 여행동행 등 다양한 활동을 같이 할 수 있는 어플이다.

일정과 장소가 맞는 번개모임 또는 소모임을 통한 소셜링이 가능하며, 관심사가 맞는 사람들끼리 꾸준히 모임을 진행할 수 있는 클럽까지 다양한 모임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 업데이트된 갓생살기 챌린지모임을 통해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끼리 정해진 기간 동안 챌린지를 도전할 수 있다.

[문토 MONTO] 어플을 소개하게 된 이유

 

나는 꾸준히 일기를 작성하며, 정보성 글을 발행하고 있는 블로거

최근 운동에 관심이 많아지며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본업인 디자인 일도 놓치지 않고 있다.

취미, 관심사가 많은 사람으로서 물론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전문성 있는 사람들의 조언을 받거나 관심사를 같이 진행해 보면 발전이 더 빠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어플을 사용해 보게 되었다.

[문토] 가입방법

 

프로필 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떤 소셜링과 클럽에도 참여할 수 없다.

바로 가입 -!

 
 
 

이름, 생년월일을 인증하고 관심사를 선택한다.

관심사를 직접 선택해 보니 내가 관심 있는 게 정말 많았구나.. ㅋㅋㅋ 라는 생각이 다시 들었다.

관심사가 많은 나에게 중복 선택이 된다는 건 정말 다행이었다. 휴!

문화, 예술 뿐 아니라 운동, 액티비티, 푸드, 드링크, 취미, 성장, 자기 계발 부분까지 많은 관심사가 나열되어 있었고, 그 중에서 본인이 관심 있는 종목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이는 어플 자체에서 나의 관심사와 관련된 소셜링과 클럽을 추천해 주는 데 도움이 될 뿐더러 나의 프로필을 보여주며 내가 이런 관심사가 있다 ~ 라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자기 소개 문장을 선택하는 경우 다른 모임 어플과는 다른 부분이었다.

타 어플의 경우 기본적인 프로필을 설정하고 가입하면 바로 모임에 가입할 수 있었는 데, 문토의 경우 관심사기반 모임이기 때문에 [나의 관심사] 에 대한 부분을 프로필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자기소개 문장의 경우 20여 가지의 나를 소개하는 문장이 있었고, 최소 1개, 최대 3개까지 선택 가능했다.

간략한 문장이었지만 나를 소개하는 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나는 딱 눈에 띄었던 [내가 좋아하는 걸로 삶을 채워가고 싶어요]를 선택했다.

다른 사람들 프로필 보다가 자기소개문장이 같으면 괜히 좋다 ㅎ힣

이후 프로필 사진을 등록하면 끝 -!

프로필 사진의 경우 꼭 본인 사진이 아니어도 된다.

프로필의 경우 위처럼 나온다 !

나의 관심사 등록한 것들이 나열되고, 자기소개 문장이 소개된다.

본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한 사람들은 MBTI를 쓰기도 하고, 본인의 관심사를 더 자세히 작성하기도 한다.

이는 프로필을 확인하여 호스트들이 소셜링을 가입시키는 데 참고하기 좋다.


[문토 MONTO] 소셜링/클럽

 

연말, 연초, 명절 연휴의 모든 모임의 시작이 되는 문토

취미 소모임부터 챌린지, 스터디, 오운완 인증까지 가능하며, 상단 메뉴에 나와있는 추천/문화·예술/운동·액티비티/푸드·드링크에 따른 관심사에 따라 모임을 찾아 볼 수 있다.


소셜링이란

관심사 기반의 일회성 모임

클럽이란

관심사 기반의 여러 사람들이 모여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는 모임


처음에는 소셜링, 클럽 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아 일단 관심 있는 것들을 좋아요 눌러뒀는 데, 채팅이 와서 놀랐다.

알고 보니 오늘 당장 만나는 번개모임 소셜링이었던 것,, !

소셜링의 경우 일회성 모임이기 때문에 당일 만나는 번개모임이 가능하고, 주로 식사 또는 산책을 같이 하는 모임이 많았다.

그 외에도 관심사기반의 독서모임, 와인모임, 동내모임 등 다양한 소셜링이 오픈되어 있었는 데, 소셜링을 통해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클럽을 열어 모임을 가지기도 한다.

SMALL

그렇게 만들어지는 모임이 클럽 !

성격, 성향, 관심사, 취미생활, 본업 등의 본인이 관심 있는 클럽에 가입하여 비슷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모임을 갖는다.

클럽은 중복 가입이 가능하며 서로 터치하지 않는 분위기

서로서로 다른 클럽을 가입하거나 다른 곳에서 소모임을 갖는 것을 제제하지 않으며 비슷한 관심사를 소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문토 앱 내 소통이 가능한 채팅방이 있다.

개인 채팅이 가능하며 클럽 채팅도 가능한 가능한 채팅방으로, 문토 어플 내에서 채팅이 자주 올라오면 대화가 활발한 클럽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클럽의 경우 최대 99인까지 가입 가능하며, 대부분 20~30명대로 소규모로 운영되는 듯 하다.


라운지에서는 모임 이후 후기를 찾아볼 수 있다.

최신, 인기, 소셜링후기, 관심사 기반의 후기를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는 데, 대부분 소셜링에 관한 후기이다.

클럽 내에서도 모임을 갖기 위해서는 소셜링이 열리기 때문이다.

모임 이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면 소셜링 앵콜이 들어왔을 때, 그 모임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되므로 최대한 후기는 남기는 쪽으로..!

 

채팅이 처음 왔을 때 얼마나 놀랐던 지.. !

관심 갖는 모임을 좋아요 눌러뒀는 데, 바로 연락이 와서 놀랐었다.

알고 보니 당일 만나는 모임에 관심을 표현했던 나 자신ㅋ,,

먼저 연락 오는 게 이상하기도 하고, 시간이 안되기도 해서 모임에 나가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내용이 많이 없는 대화? 위주 소셜링은 회유..? 뭐 안 좋은 그런 모임도 있다고 한다.

이 얘기 듣고는 호스트가 그 전에 어떤 소셜링 열었는 지, 후기 하나하나 확인해 보고 모임에 출석하는 중 ,,

문토 어플 내 채팅은 꽤 불편하다 ㅠ

알람이 바로바로 뜨긴 하지만 회사에서는 어플을 계속 보고 있을 수 없어서인 데, 대부분 카카오 오픈채팅을 쓰다가 최근 문토 패치로 인하여 오픈채팅으로 넘어가는 링크를 막아두어 아주 난감한 호스트들..

모임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우회해서 소통을 하고 있지만, 간단한 연락의 경우 문토 어플 내 채팅을 사용한다.

소셜링을 참여하는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소통하거나 클럽 내 소통할 경우 그룹채팅을 사용하며, 호스트에게 개인적으로 질문하거나 서로서로 개인적으로 할 말이 있을 경우 개인 채팅을 사용하곤 한다.


소설링의 경우 내가 원하는 정보만 찾아볼 수 있다.

메인메뉴 필터에서 소셜링 필터를 켠 다음

이번 주, 다음 주, 직접 입력 등의 기간을 설정하고 월~일까지 요일을 설정하여 내가 원하는 날짜와 장소의 소셜링을 검색해 볼 수 있다.

문토 MONTO의 경우 전국적으로 소셜링이 열리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서울권으로 집중된 모습이 보인다.

경기권도 남부지역? 쪽으로 꽤 많이 열리는 것 같은데, 지방의 경우 광주나 부산, 대구 쪽에는 소셜링이 열리고는 있지만 활발하게 열리는 듯한 모습은 없었다.

 


관심사를 검색하여 소셜링에 참여할 수도 있다.

내가 관심 있어 하는 단어들이 나열되어 있는 모습 ㅎ-ㅎ

어플 상단의 돋보기를 클릭하여 검색할 수 있다.


최근 챌린지가 업데이트되었다.

이전에는 소셜링을 통해 챌린지 도전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최근 문토 어플 업데이트로 인하여 갓생살기, 챌린지모임을 오픈할 수 있다.

같은 목표를 가진 맴버들끼리 모여서 함께 도전할 수 있으며, 호스트가 직접 참가비를 설정할 수도 있다.

업데이트 된지 얼마 안됐을뿐더러 챌린지의 경우 최소 한달 ~ 반년까지의 일정을 가지고 진행하기 때문에 이미 오픈되어 있는 소셜링으로 챌린지가 대부분 진행되고 있다.

팔로우한 호스트가 소셜링을 오픈할 경우 알람이 뜨며, 채팅이 왔을 때, 또는 소셜링 조건을 걸어뒀을 때 그 조건에 맞는 알람이 울린다.

[문토 MONTO] 소셜링 참여

취미생활, 관심사 기반 어플 문토에 가입하여 처음으로 진행한 갓생살기 챌린지 !

한 달여간의 기간 동안 본인이 정해둔 목표를 이루는 챌린지로 1등에게는 상품도 있다.

상품은 크게 탐나지 않지만 경쟁심리로 인해 괜히 1등 하고 싶은 마음이랄까,,


오프라인 모임을 갖지도 않고, 소통을 통해 각자 정해둔 목표를 달성하면 되는 모임이라 크게 부담 없어 바로 신청했다.

소셜링의 경우 관심사에 대한 내용을 소통하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만나는 모임이므로 호스트의 역할이 중요

개개인의 일정도 물론 중요하지만, 부득이하게 참여가 어려워졌을 경우 호스트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는 것이 예의 !

소셜링마다 호스트의 질문이 다르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여 호스트가 확인하고, 참여를 수락해주면 소셜링 참여 완료 -☆

 
 

참여했을 경우 문자로 알람이 오며, 확정됐을 경우 문자와 문토알람이 같이 울린다.

소셜링 참여하면 바로 단체방에 들어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 때 참여한 목표 이루기 챌린지는 투두리스트 인증을 통해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는 데, 주 2회 수영하기로 한 목표가 이미 지난주에 못 일어나는 사건으로 격하게 망해버려서 ^^,, 1등은 못할 것 같다 !


 
 

소셜링 참여하여 뱃지 받았다 :)


문토 MONTO 어플을 사용해 보면서 나의 성격과 관심사에 대해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나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살피고, 걱정이 많은 성격이다.

낯을 가리며, 조심스러운 성격이다.

오프라인 모임 보다는 온라인 모임을 선호하며, 떠들썩한 파티 분위기보다는 정적인 분위기를 필요로 한다.

사람이 너무 많은 모임보다는 소규모 모임이더라도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편

문토를 사용해 보면서 첫 소셜링에 참여해 보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 내 관심사에 대해서

✔ 내가 어떤 것을 잘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 앞으로 나의 인생을 어떻게 그려나갈지에 대해서

소셜링에 참여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에 대해 알게 된다.

다들 관심사, 소셜링에 진심을 다해 참여한다.

나만 가벼운 마음에 시작한 거였어..

어떻게 보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난다는 두려움에 대한 자기방어였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하는 내가 멋지다. !

나는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고, 배우고 싶은 것이 너무 많은 호기심 많은 성격이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게 아닌, 해보고 싶은 것이 많은 사람이다.

앞으로도 조심스럽게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소셜링을 참여해 보고자 한다.

사진도 찍어보고, 모델도 되어보고, 산책도 가고, 여행도 가고, 그 동안 관심 없었건 전시나 뮤지컬과 같은 문화생활도 도전해 보려고 한다. (희한하게 문토에는 전시 소셜링이 많다.)

경험을 쌓고 추억을 쌓아가며 내가 좋아하는 것을 확실하게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반응형

초대코드 FVVPXX

앞으로 올라오는 소셜링 후기 많관부 🤗

 

 
728x90
728x90
LIST